티스토리 블로그 하시는 분들 중에 구글 애드센스 안하시는 분은 없을꺼라 생각됩니다. 구글 광고를 통해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안에 애드센스를 삽입해야 되는데요. 이 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본문의 상단, 하단에 구글 광고 삽입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상단에 애드센스 삽입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애드센스 삽입 방식은 300*250, 또는 336*280 사이즈의 광고를 두 개 나란히 배치하거나, 또는 300*250, 336*280 하나를 배치하고 링크형 애드센스를 위 아래에 배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느 것이 좋다라고는 꼭 집어 말하기 어렵습니다. 본인의 블로그가, 또는 컨텐츠가 어떤 상황에서 최적화 되어있는지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상단 두개 배치>
<상단 300*250, 바로 아래 428*15>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광고 코드를 가져와야 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HTML/CSS 편집모드로 들어가 CTRL+F 를 눌러서 article_rep_desc 를 찾으면 됩니다.
이 부분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본문 컨텐츠를 불러오는 치환자 입니다. 따라서 이 치환자 앞부분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코드를 삽입하면, 블로그 시작전에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가 원하는건 정리된 삽입이기 때문에 아래 txt 파일을 오픈한 뒤, 소스코드에 본인의 광고코드를 삽입해서 수정해주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하단에 애드센스 삽입
하단에 삽입하는 방법은, 상단 삽입을 완료했으면 정말 쉬워요. article_rep_desc 치환자 뒷 부분은 본문이 끝나고 난 다음 부분을 뜻하기 때문에, 치환자 뒤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코드를 삽입만 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구글 애드센스는 한 웹페이지에 3개까지 광고삽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4개 부터는 주의 내지는 블록처리 됨을 명심하세요)
본문 하단에 삽입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건 역시 300*250 또는 336*280 사이즈 입니다. 물론 때에 따라선 728*90 사이즈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 부분도 정답이란건 없기 때문에 본인의 블로그에 맞는 광고를 테스트하면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스킨에서는 좀 더 다른 방식으로 삽입을 해야 합니다. 블로그 구조가 반응형웹으로 때에따라 변하는데 광고 사이즈가 변하지 않으면 블로그가 엉망징창으로 표현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웹 스킨에 삽입되는 애드센스 광고 삽입방법은 다음 포스팅으로 넘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