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인터넷

웹사이트 분석 쉽게하기, 네이버 애널리틱스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분이라면 웹사이트 분석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을 껍니다. 

내 사이트에 접속한 방문자의 형태는? 데스크탑 방문자가 많을까, 모바일 방문자가 많을까? 

사이트에서 얼마나 채류하고 가는지? 어떤 경로로 오게 되는지? 등등에 대한 궁금증을 말이죠. 



그래서 이용하게 되는게 대다수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사용하시는데요, 

구글에서 내놓은 서비스 답게 멋져보이지만 왠지 알아보기 힘든 분들이 많았을꺼라 생각됩니다.


구글보다 조금은 눈에 익숙한(?), 좀더 보기 쉽게 정리되었다고 생각하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여타 웹사이트 분석 서비스와 마찬가지고 제공하는 서비스는 같습니다. 

방문분석, 유입분석, 페이지분석, 사용자환경분석, 목표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나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보신 분에게는 익숙한 인터페이스 입니다.


일간, 주간, 월간으로 나누어진 시간축을 기준으로 보여지는 데이터들은 

좀 더 눈에 쉽게 보여주는 U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샘플 : 방문현황 페이지>


<샘플 : 운영체제 요약페이지>


<샘플 : 알림 페이지>


<샘플 : 검색유입 요약페이지>


<샘플 : 인기 페이지>



한국인에 최적화된 네이버 서비스를 기반으로 웹사이트 분석 서비스가

아직은 많이 알려지지는 않은 듯 합니다. 하지만 고객의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간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버금가는 서비스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실시간 페이지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잘되어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외의

웹사이트 분석 데이터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참고하는게 더 편리하다고 생각하는 일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