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제품후기(리뷰)

캐리어 벽걸이에어컨(CS-A061WS) 설치후기, 설치비용은 얼마나 나왔을까?

2013년 여름은 정말로 더웠습니다. 생애 이런 더위를 또 느낄까 싶을 정도로 고생을 많이 했는데요, 그래서 올해엔 아직 4월밖에 되지 않았지만, 에어컨 구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집이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에, 스탠드형보다는 보다 저렴한 벽걸이에어컨으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가격적으로 가장 메리트 있는 물품이 바로 요거 "캐리어 벽걸이에어컨(CS-A061WS)" 이었습니다. 




벽걸이에어컨 중 가성비 우수! 캐리어에어컨 CS-A061WS



작년의 악몽을 떠올리면서 바로 검색 후에 구입! 최저가 23만원도 보았지만 약간 타이밍을 놓친 뒤에 25만원에 구입완료! 기본설치비는 포함이지만 상황에 따라서 추가비용이 있을 수 있다는 멘트와 함께...

천신만고 끝에 설치한 우리집 에어컨~!



크크크크... 벽에 걸어놓은 모습입니다. 

자세히 설명할 기회가 있겠지만, 일반 에어컨 설치비용 중에 추가 항목중에 하나인 배관의 길이가 딱 5m로 끝냈기 때문에 추가비용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배관 교체비용으로 3만원 추가비용이 있었습니다.기본 에어컨 배관은 알루미늄배관이지만, 동관으로 교체하여 설치했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부분과 연결되는 부분이 알루미늄배관인 경우엔 구부러진 곳에서 물이 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동관으로 추천(?)해드리는 것이고, 어떤 설치업체에선 그런 컴플레인 때문에 동관으로 교체 후 설치는 기본으로 할 정도로...



에어컨 설치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보통 두분이 한 조를 이루어서 작업을 하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1) 에어컨 설치할 장소를 미리 정합니다 (미리 주변부를 치워주세요, 타공[벽에 구멍을 뚫는 작업]을 할 때, 진공청소기를 사용하시겠지만, 그래도 먼지 있습니다.)


2) 실외기 설치할 장소를 미리 정합니다. (에어컨과 실외기의 배관거리가 5m 이내면 배관비 무료!, 저희 집은 실외기를 베란다에 두었기 때문에 적절하게 5m 이내로 들어왔네요)


3) 벽타공을 합니다. 타공은 구멍뚫는 작업입니다. 에어컨 호스를 바깥으로 빼기 위한 구멍뚫는 작업이라고 합니다. 


4) 나머지 한 분은 에어컨 호스와 배관을 함께 묶는 작업을 합니다. 옆에서 봤는데 은근 힘들어 보이시더라고요


5) 타공된 구멍에 호스를 넣습니다. 이 때에 호스 끝엔 에어컨이 연결되어있습니다. (즉, 한명이 호스와 연결된 에어컨을 들고 있고, 한명이 다른 한쪽 끝을 구멍에 넣는 작업입니다)


6) 에어컨을 거치시키고


7) 베란다 쪽으로 내보낸 호스를 실외기와 연결합니다. 


8) 타공 구멍 주변을 실리콘으로 막고


9) 성능 테스트 하면 끝!!!



저희 집에 설치된 모습입니다.

실외기 거치대를 사용안하고...




저는 실외기를 베란다 안쪽에 놓았습니다. 단점이라면 실외기를 통해서 더운 공기가 배출되기 때문에 에어컨 사용시 바깥 문은 열어놔야 한다는 점? 보통 40도가 넘는다고 하네요.

어차피 이사할 생각이 있기 때문에 그정도 쯤이야~ 훗!


실외기 지지대를 별도로 판매하기도 하는데, 미리 준비못한 탓도 있고(약 3~4만원) 요즘 나오는 실외기는 진동도 크지 않기 때문에 벽돌이나 저 사진처럼 피스못 박아서 고정만 된다면 오케이!

마침, 샷시턱 높이와 딱 맞는 책상 위에 올려놓았습니다.





이건 배관과 에어컨 연결부위! 약 50분여에 걸친 설치가 의외로 간단히 끝났습니다. 

벽걸이에어컨 하나였기 때문에 빠르게 끝난 건지도... 그리고 시험작동결과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작년의 여름을 떠올리면서.... 이른 4월에....얼마나 무서웠으면.... ㅎㅎ  에어컨 설치 하나로 이렇게 기쁠 줄은 몰랐네요 ㅠㅠ 

참고로, 벽걸이에어컨은 대다수가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5등급입니다. 소비전력도 0.65kW 라서 전기세 부담도 그렇게 크지 않다고 합니다. 인증샷!




마지막으로 에어컨 설치에 드는 비용을 정리해보자면,



캐리어에어컨 6평형 CS-A061WS 구입비 253,000원(배송비 포함)

추가배관비용 무료(5m 기본 거리에서 해결)

타공비용 무료(기본 1회만으로 공사 끝)

실외기 설치비 무료(베란다 안에 비치)

배관 교체비용 30,000원(알루미늄배관 -> 동배관 업그레이드)

늦은 저녁 9시까지 고생하시는 설치기사님들 피자+사이다 12,000원


총 295,000원 소요되었습니다. 



이로써 올 여름 시원하게 지낼 준비는 끝났습니다. 그리고 설치비용이 추가로 얼마나올까 걱정을 많이 했는데요, 걱정한 것보다 추가된게 없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설치 이전할 때도 비용이 만만치 않다고는 하나 아직 벌어진 일이 아니므로 여기선 생략할께요. ^^

이상 벽걸이에어컨 간략 설치후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