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일반정보

지진발생시 대처요령 안내 자료 미리 받아두고 공부하자

최근에 경주 지역에서 여러차레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소규모의 지진이 관측되고 있는데요. 이미 지어진 건물들이 지진에 대처할지는 모르겠지만, 우리가 지진발생시 대처요령이나 방법에 대해서는 평소에도 관심이 적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지진발생시 간략하게나마 대처요령, 대처방법, 가능한 상황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긴 자료를 공유합니다. 





지진 경험이 많은 일본, 도쿄에서 내놓은 지진발생시 대처 메뉴얼입니다. 그 이름은 '도쿄방재', 한글판 뿐만 아니라, 영문, 중문, 일본어판으로도 되어있습니다. 도서 형태로는 구할 수 없지만, 관련 홈페이지에서 pdf 형식으로 있으니 다운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왠지 우리한테 하는 말 같습니다. '당신은 준비되어 있습니까?'





이렇게 일러스트레이터로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책은 총 327페이지 짜리로 구성되어있으며, 지진에 관련된 거의 모든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물론 일본 사정에 따라 작성된 내용들도 많이 있습니다. 긴급연락처나 피신처 등등, 우리나라도 이런 자료를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할 텐데 말이죠.








특히나 지진으로 인한 긴급 상황시에 대한 내용 캡쳐해 봤습니다. 정말 상세히 적혀있네요.




경주에서 발생한 진도 5 정도의 지진으로 많은 문화재 등의 재산피해를 입었습니다. 우리나라가 아무리 안전지대에 있다고는 하지만,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서 이런 자료는 숙지하고 있는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도교 방재 다운로드 링크 http://www.metro.tokyo.jp/KOREAN/GUIDE/BOSAI/index.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