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랜차이즈 예비창업자 알짜팁! 소상공인 상권분석시스템 이용하기


예비창업자로서 가장 고민스러운 부분이 입지선정입니다. 프랜차이즈이던 개인브랜드이던간에 입지선정이 중요한데요, 이를위해선 상권분석을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하루에 유동인구가 몇명인지, 주변엔 어떤 상점들이 있는지, 어떤 프랜차이즈 매장이 있는지, 성장하는 상권인지, 아니면 정체된 상권인지 등을 조사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많은 정보수집을 위해, 예비창업자의 상권분석을 도와주는 "소상공인 상권분석시스템"이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 이번 포스팅을 빌어 소개하려 합니다.




"소상공인 상권분석시스템" ( http://sg.sbiz.or.kr/ )


중소기업청에서 06년에 개발한 예비창업자를 위한 지도기반 데이터 서비스 입니다. 다방면의 데이터를 활용해서 49개의 분석정보와 점포평가, 점포이력, 창업과밀지수에 대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메인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앞으로 보여줄 엄청난 빅데이터 보고서와는 다르게 아주 심플하게 구성되어있고, 특히 알아두어야 할 메뉴로 위 이미지에 1~5번으로 표시했습니다.



1번 - 메인메뉴

상권분석, 상권통계, 창업과밀지수, 점포이력,평가



2번 - 상권분석통계

사용자가 많이 분석한 지역 및 업종을 순위로 보여줌



3번 - 상권평가비교

행정동을 선택하고 확인하면 행정동에 대한 일반적 정보와 업력통계, 임대시세, 상권분석통계등의 정보를 비교할 수 있는 메뉴



4번 - 매출 통계

매출이 높은 시군구 업종에 대한 정보



5번 - 업력통계, 임대시세, 상권분석 통계

지역선택에 따른 창업률, 폐업률, 지역에 따른 활성화지역, 비활성화지역, 층간 임대시세 정보 등




메뉴만 봐도 알 수 있겠지만, 무료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자세한 정보를 몇번의 클릭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상권분석시스템 - 지도를 기반한 시각화 자료제공

지도기반


스카이뷰


로드뷰


인구밀도, 상가밀도, 직장인구밀도, 유동인구밀도



소상공인 상권분석시스템에서 보여주는 시각자료는 지도기반으로 로드뷰, 스카이뷰가 제공되고, 예비창업자들이 궁금한 인구밀도, 유동인구밀도, 게다가 직장인구밀도도 확인가능합니다. 이런 정보를 어떻게 다 수집했을지 싶을 정도네요.



사이트내에선 많은 메뉴가 있지만 한번에 다 소개해드릴 수는 없기 때문에 오늘의 메인키워드인 '상권분석' 메뉴만 보여드리겠습니다.




소상공인 상권분석시스템 - 상권분석하기



간단분석, 상세분석은 메뉴가 동일하며, 메뉴의 차이점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사용법은 같으니 상세분석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지역선택 -> 상권그리기(지도위에 여역 선택) -> 업종선택(대/중/소분류)




위와 같은 순서로 선택을 하고 검색을 하면 엄청난 양의 상권분석 결과보고서가 눈앞에 똭~~~ 펼쳐집니다. 미라클~~~


아래는 제가 검색한 예시입니다.




지역선택 :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


상권그리기 : 적당히~


업종선택 : 음식>분식>떡볶이전문





위의 지도반경내 상권을 분석하여서 보여줍니다. 면적, 가구수, 인구수, 시설수, 상가업소수...




예비 경쟁자(?)의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프랜차이즈도 보이고 개인브랜드도 보이네요




근처 유사업종의 리스트도 보여주고, 



기업대상으로 영업할 수 있게끔 기업리스트도 볼 수 있습니다.




관악구에서 떡볶이 전문점의 업종현황을 보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유사업종, 대/중분류 업종현황및 이에 따른 창업, 폐업률까지도 일목요연하게 보여줍니다.  엄청난 보고서를 만들 수 있는 빅데이터들이 눈앞에 쏟아집니다.






게다가 놀라운건 매출분석까지 해줍니다. 떡볶이 전문점들의 평균매출액과 이용건수가 분석됩니다. 물론 일부 누락된 매출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100% 정확한 정보는 아니겠지만, 매우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학적 분석보고자료 입니다. 타겟으로 한 상권분석의 결정판....

주거인구의 분석, 유동인구의 분석, 직장인구의 분석을 아주 자세하게 보여줍니다.





단순히 몇번의 클릭으로 볼 수있다고는 믿기 어려운 자료들이 방대하게 쏟아집니다. 만약에 저걸 나 혼자 했다면 얼마나 어려웠을까? 하는 생각과 함께 말이죠. 그 외에도 상권분석 메뉴에는 시군구분석, 업종밀집분석의 메뉴가 있지만 위와 유사하기 때문에 생략했습니다. 



하지만 앉아서 볼 수 있는 정보는 직접 찾아가서 보는 정보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러프한 정보는 소상공인 상권분석시스템을 활용해서 수집해보고, 디테일한 정보는 직접 상권을 찾아가서 눈으로 확인하는 작업은 꼭 해야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