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고혈압 증상이 있다면! 혈관건강을 도와주는 쉽게 볼 수 있는 음식

건강관리는 성인들에겐 숙명과도 같습니다. 특히 고혈압 증상이 있기 때문에 음식관리가 필요하다면 이번 포스팅에 나오는 음식 정도는 필수적으로 알아두는 것이 좋을꺼 같습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좀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고혈압이란

성인기준으로 혈관에서 피를 순환시킬 때 혈관의 수축시 혈압 140mmHg 이상 또는 이완시킬 때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사실 고혈압이 가장 무서운 건, 별도의 증상이 없고, 혈압측정 전까지는 진단이 되지 않으며, 진단이 되더라도 증상이 없으므로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혈관건강에 좋은 음식은?

혈관건강에 좋은 음식은 주변에서 의외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호불호로 안먹는 음식이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잘먹는 음식 위주로 나열해보면, 

 

토마토는 대표적인 건강 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라이코펜 라는 항상화제로 혈전형성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뇌졸중, 심근경색 예방에 탁월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부가적으로 활성산소 배출로 노화를 예방(?) 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루틴'은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주므로 고혈압에는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사과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혈관의 콜레스테롤에 변화를 주어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 음식 중 최고라고 합니다. 특히 콜레스테롤 다운에 효과가 놓은 리놀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좋고, 특히 장의 운동과 소화흡수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미역이나 다시마 같은 푸른 해초류엔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있는데,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지방흡수를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부가적으로 장내 음식의 이동을 지연시켜서 혈당 상승억제에도 효과가 있다고 연구되었습니다.

 

등푸른 생선(대표적으로 꽁치나 고등어)은 불포하지방산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혈과에 붙어있는 응고된 콜레스테롤을 녹여 혈관내 피의 흐름을 원활하도록 도와줍니다. 혈관건강에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다만 조리시 구이를 하게 되면 등푸른 생선에 함량되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사라지게 되므로 조림으로 조리하는게 몸에 더욱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간단하게 혈관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손쉽게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음식들이니 조금만 신경을 써서 섭취하게 된다면, 혈관건강을 통해서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예방 또는 치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꺼라 생각되네요. 마지막으로 건강한 마음이 가장 중요하겠지요?

 

짧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