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일반정보

경기도 지역화폐 종류와 가맹점/사용처, 초간단 정리

블록체인 기반의 지역화폐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지역의 경제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고, 지역화폐를 신청/충전/사용 시에는 추가 적립 또는 할인(시, 도별로 상이),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소득공제 30% 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긴급재난생활비 지급을 지역화폐로 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경기지역화폐의 종류와 사용 가능한 가맹점 찾는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용인시 지역화폐 카드의 모습

경기도 지역화폐 종류

지역화폐를 운영하는 방식은 지류권으로 발행한 시, 군이 있고, 은행과 연계하여 체크카드 식의 선불카드로 발행한 곳도 있습니다. 흔하지 않지만 모바일 앱을 이요하여 바코드나 QR코드로 이용하게 하는 곳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신청시

'경기지역화폐' 앱을 다운받아 설치 후에 카드 신청을 하면, 우편을 통해 카드가 배달됩니다. 

 

 

 오프라인 신청 시

농협은행을 방문 카드 신청/수령하면 됩니다. 물론 '경기지역화폐 앱'을 연동하는 것은 잊지 마세요

 

 

경기도 지역화폐 사용처(가맹점)

경기지역화폐는 그 취지 때문에 대형마트나 백화점, 또는 일정 매출 이상의 규모 있는 매장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현재 지역화폐 가맹점 등록 시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 등의 혜택이 있고, 또한 코로나로 인한 재난 긴급생활비의 지급이 지역화폐로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많은 가맹점이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 가맹점(사용처)은 아래 링크에서 검색하시면 편하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https://search.konacard.co.kr/payable-merchants

 

경기지역화폐 결제 매장 검색

지역별 사용처를 검색해보세요.

search.konacard.co.kr

http://www.gmoney.or.kr/PageLink.do

 

▦ 경기지역화폐

 

www.gmoney.or.kr

 

 

 

 

서울시의 제로페이 이후 경기지역화폐는 이용의 편리성, 그리고 다양한 혜택이 준비되어있는 거 같아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이상 경기지역화폐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시군별 더 상세한 내용은 경기지역화폐 (http://www.gmoney.or.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