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일반정보

아이돌봄 쿠폰/포인트 사용방법과 사용가능한 곳, 초간단 정리

아이돌봄 쿠폰의 사용방법과 사용처에 대한 간단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3월 기준 아동수당 대상자 가구에는 아동 1인당 40만원에 해당되는 아이돌봄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저는 오늘 4월 4일날 관련 안내를 문자로 받았습니다. 40만원의 돌봄포인트가 복지로에 등록한 아이행복카드로 포인트형태로 지급된다고 합니다. 

 

 

아이돌폼 포인트/쿠폰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아이돌봄 포인트란?

코로나19로 인한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 경감 목적, 그리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쿠폰이라고 합니다. 

 

이 때, 아이돌봄 쿠폰? 포인트? 약간 헛갈릴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지방자치단체별로 지급방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포인트 형태의 전자상품권 197개, 종이상품권 : 25개, 지역화폐 : 7개 지방자치 단체별로 지급방법이 다릅니다. 

 

사실 아이행복카드로 지급이 아닌 시중 은행들과 체크카드 식의 지급도 검토되었지만, 아이행복카드에 대한 유효성 검증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아이행복카드로 지급되는 이유입니다. 

 

물론 아이행복카드가 없는 경우도 아동수당 대상자인 가구에는 별도로 연락이 간다고 하니 너무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별도 신청으로 기프트카드 형식으로 이용가능하다고 합니다.

 

 

공지사항 - 복지로 함께 만드는 복지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아동돌폼쿠폰 지급'과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 ■ 아동돌봄쿠폰 지급 내용 - 지원대상 : 만 7세 미만 아동('20년 3월 기준, 아동수당 수급대상자) - 지원내용 : 아동 1인당 40만 원 상당 - 지급방식 : 전자상품권 197개 지역 / 지역전자화폐 7개 지역 / 종이상품권 25개 지역 * 지역별 정해진 지급방식은 '보건복지부 보도자료'나 개별 발송된 SMS 문자 참고 ■ 전자상품권(기프트카드) 수령지 등록·변경 신청 아이행복

www.bokjiro.go.kr

 

또한 카드가 2개인 경우에는 메인 카드로 입금된다고 하니, 사전에 미리 체크해두는게 좋을꺼 같네요.

아이가 2명이상인 경우에도 아동별로 문자안내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될꺼 같습니다.

 

# 아이돌봄 포인트의 사용방법은?

아이행복카드에 연동된 아이돌봄 포인트의 경우는 카드로 이용하시면 문제가 없습니다. 

거주하는 시,도내에서 사용가능하며, 일반 체크카드 사용하시듯 하면됩니다. 제한업소가 아닌 곳에서 사용시 카드내 포인트에서 차감되는 형태입니다. 

 

일반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 아이돌봄 포인트 사용처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두고 있기 때문에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는 사용불가합니다. 쿠팡이나 G마켓, 옥션, 11번가, 티몬, 홈쇼핑, 컬리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좀 더 세부적인 사용제한은 4월 13일날 추가 공지된다고 합니다. 

 

온라인쇼핑몰은 사용불가

 


** 포인트/쿠폰 사용처에 대한 추가 업데이트 내용

- 지급받은 시,군,구 뿐만 아니라 그 지역이 속하는 해당 시,도 내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자산화가 가능한 물품 구입(귀금속 취급점), 공과금 납부 쪽 사용 제한할 예정입니다. 

- 기지원된 정부사업(어린이집, 유치원 등)도 사용제한할 예정입니다.

 

** 백화점, 대형마트, SSM, 복합쇼핑몰, 유흥·사행업소 등 제외한 업소 에서 사용 가능

SSM이란?
슈퍼슈퍼마켓으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이마트 에브리데이, 노브랜드, 롯데슈퍼, 마켓999, 메가마트, 킴스클럽, GS THE FRESH, 농협 하나로마트, 탑마트, 하모니마트, 그 외 진로마트와 같은 독립형 SSM 등 지칭(단, 농협 하나로마트와 진로마트는 사용가능한 가맹점으로 확인됨)

 

** 기업비씨카드 돌봄포인트 조회방법 글 참고바랍니다.

 

기업비씨카드 아이돌봄포인트 조회방법

4월13일부터는 일괄적으로 아이돌봄포인트가 기프트카드 신청자 제외하고는 일괄 지급된다고 합니다. 아이행복카드는 총 8개 카드사(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신한카드, 비씨카드, 롯데카드,..

liberokwan.tistory.com

 

** 4월13일 13시 기준으로 보다 구체적인 사용처 업종이 발표되었습니다.

- 농협 하나로마트는 SSM으로 분류되지만, 사용가능 가맹점으로 확인

- 사용후기글을 체크해보니 파리바게뜨, 토이저러스 돌봄포인트 사용가능 확인

- 단, 카드사별도 업종분류에 따라서 약간의 변동은 있을 수 있다고 하니, 디테일한 부분은 각 카드사에 문의해보심이 좋을꺼 같네요. 

(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대형마트(SSM)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롯데마트(롯데수퍼), 이마트(트레이더스, 에브리데이)
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AK, 뉴코아(NC백화점) 등 백화점 업종
온라인전자 상거래(PG업종)  온라인쇼핑몰, 배달앱 등 온라인(앱) 거래 업체
대형전자판매점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프라자, LG전자베스트샵
유흥업종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라 접객요원을 두고 술을 판매하는 일반유흥주점, 무도시설을 갖추고 술을 판매하는 무도유흥주점
위생업종  안마시술소, 발마사지, 스포츠마사지 등 대인 서비스
레저업종  골프장,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노래방, 비디오방 등
사행업종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기타  성인용품점, 총포류 판매점
어린이집, 유치원 보육료 등 바우처 지원 어린이집·유치원
상품권 업종  상품권 판매점
귀금속 업종  귀금속 판매점
조세 공공요금 업종 국세, 지방세, 공공요금
면세점 업종  면세점
보험업(4대보험)  생명보험, 손해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
무승인매출/ 배치승인(통신료)  교통·통신료 등 카드자동이체 건

 

# 아이돌봄 포인트 기타 사용조건은?

20년 말일까지라고 하니 사용기한 때문에 걱정할 일은 없을듯 합니다. 

 

** 중복지원관련 추가 업데이트 내용

- 기존 지급되던 아동수당과는 별도로 추가지급됩니다.

- 아이돌봄포인트(쿠폰)은 저소득층 소비쿠폰, 긴급재난지원금(3.30 발표된 4인가구 100만원 지원) 과는 중복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단, 시도, 시군구에서 자체 재원으로 지원하는 코로나19 관련 지원금과의 중복여부는 해당 지자체 확인필수입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 공감(하트모양) 버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이행복카드와 사용처 미리미리 확인하고 가계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