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일반정보

운전면허증 적성검사(면허갱신) 하기~ (강남면허시험장)

오늘 알았다. 운전면허증 소지자는 7년 주기로 정기적인 적성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더욱 놀라운건 정해진 기간내에 검사(?)를 받지 않으면 과태료를 부과해야 한다는 사실. 일단 자세~~~~한 과태료 내용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http://www.koroad.or.kr) 에가면 확인할 수 있다.

일단 적성검사는 반드시 현장을 방문해야 한다. 이유는 신체검사 때문이다. 별로 놀라지는 마시라. 신체검사라 함은 피뽑고 모 그런 험학한 것이 아니라 운전을 할 수 있느냐의 사지멀정 테스트(?) 이므로...

아무튼 신체검사를 이유로 적성검사를 하는 방법은 두가지! 가까운 면허시험장을 찾는다. 두번째는 지정된 병원에서 신체검사 확인을 득한후 가까운 경찰서를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이 있다. 면허시험장 방문은 대기만 없으면 신체검사에 5분, 만들어져나오는 시간 3분, 신청서 작성 1분, 인지구입에 10초(-_-;;) 면 충분하다. 하지만 인간적으로 약간의 대기는 염두해주자... 두번째 방법은 신체검사 이외에 경찰서 신청후 15일 정도 걸린다 한다.

어쨌든 강남면허시험장을 이용했던 후기를 적어보겠다.

1. 대중교통이용으로 강남면허시험장 도착

쿨하게 지하철 2호선 삼성역, 1번출구로 나와 전진 50m, 우측 골목으로 들어가서 50m 가면 강남 경철서가 보이고 그 뒤가 바로 강남면허시험장이다.

2. 바로 지하에 있는 신체검사실로 가자

건물 정문으로 갈 필요없다. 그냥 이쪽 지하로 고고

그냥 내려가면 된다. 신청서 양식과 신체검사용 인지는 아래쪽에서 다 해준다. 돈 워리

3. 간단한 신청서 양식 작성 및 사진 1매 제출, 그리고 5,000원 준비



두터운 줄로 테두리된 곳만 다 써주면 된다. 친절하게... 정자체로... ㅎㅎ 신체검사는 아까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사지멀쩡 테스트이다. 들어가면 바로 시력검사를 한다. 0.5~0.7 사이에서 질문하니 절대~~ 걱정하지말지어다. 시력검사 바로 끝나면 옆으로 1보 이동후 앉았다 일어서기 1회, 그리고 헤드셋을 바로 착용하여 청력테스트... 왼쪽에서 들리는지 오른쪽에서 들리는지... 그림문자보고 숫자 찾기는 안했다. (이걸 정확히 모라하는건지 잊어버렸음...'') 이게 신체검사 끝!

4. 복도를 통해서 1층으로 가면서 대기표를 한손에 쥐어든다. 그리고 영수필증 구입하러 판매대로 고~




요넘이 바로 만원짜리... 큭... 이걸 사들고 손에 들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신청서에 붙인다.



바로 저 빈자리.... 수수료 10,000원 표시...그리고 증명사진 1장을 들고 번호가 불러지길 기달린다.



기달리면 1번 창구에 있는 모니터에 이름이 뜬다. 5분기달리면 된다지만 바로 3분도 안되서 깨끗한 면허증 다시 나온다.
7년뒤에 보자는 글귀도 적혀있네... 고생많았다. ㅎㅎ

<필수 준비물>
3X4 사진 2매(무배경이어야 한다), 현금 15,000원, 갱신용 면허증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