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개학이 연기되고, 재택근무자가 어느 때보다 많은 시기 입니다. 특히 초중고등학교의 온라인 수업 진행 결정으로 많은 온라인 수업, 화상회의 솔루션을 찾으실 텐데요. 간략하게 3가지 정도의 온라인수업 솔루션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성능 테스트는 무료 범위에서 가능하니 시험해보시고 비교 후에 도입하면 좋을꺼 같습니다.
Zoom (줌)
클라우드 미팅을 표방하는 Zoom 서비스는 재택근무 이슈 이후로 인지도를 높여온 서비스입니다.
유료이용자가 방을 개설하고 게스트를 초대하는 방식으로 스마트폰, 테블릿, PC 등의 기기 상관없이 접속하는 방식으로 최대 10,000명까지 가능합니다.
비즈니스용, 교육용이 구분되어있으며, 단점이었던 무료체험 40분한정을 특히 금번 코로나 이슈로 일시적으로 무제한으로 늘렸습니다.
"Zoom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을 받은 교육기관들을 위해 40분으로 제한되었던 무료 미팅 시간을 일시적 무제한으로 늘려드립니다. 계정에 이미 적용되었는지 로그인하셔서 확인하십시오. 아직 적용되지 않았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본인의 학교/대학도 추가되게 신청하세요."
라고 Zoom 홈페이지에 게시되어있습니다.
Teams(마이크로소프트 팀즈)
OFFICE 365를 사용하고 있는 학교, 단체, 기관의 경우에는 무료로 사용가능한 솔루션, 마이크로소프트의 팀즈(teams)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노하우가 많이 담겨져있음을 느낄 수 있는데요,
학급별 팀즈를 생성해서 과제, 채점, 채팅, 스케쥴 관리, 온라인통화, 비디오/오디오 공유 등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통한 원격 학습관리 메뉴얼 참고(하단 링크)
https://edudownloads.azureedge.net/msdownloads/MicrosoftTeamsforEducation_QuickGuide_KO-KR.pdf
Hangout Meet(구글 행아웃 미트)
Gmail, 구글캘린더, 구글드라이브, 구글닥스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과의 엄청난 호환성을 자랑하는 구글의 행아웃 서비스 입니다. 원래는 구글의 채팅서비스로 시작했지만, 이후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어서 화상회의까지 가능한 솔루션으로 발전시켰습니다.
행아웃 미트는 행아웃의 비즈니스 개념의 서비스인데, 유료 서비스였던 것이 코로나 이슈로 인해 7월1일까지는 G-suite 회원이라면 최대 참여 250명의 대규모회의, 실시간 스트리밍, 녹화 등의 고급 행아웃 미팅 기능을 사용가능케 하였습니다.
그 외 솔루션으로 다들 익히 알고 있는 팀뷰어(Teamviewer)는 컴퓨터 원격제어 솔루션으로 알고 있지만, 접속 핸들링을 통한 화이트보드 공유, 파워포인트 화면 공유, 실시간 채팅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https://liberokwan.tistory.com/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