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사용시 싱글모니터 이용자나, 노트북을 메인 컴퓨터로 사용하는 이용자에겐 작업화면이 아쉬움이 많습니다. 듀얼모니터를 활용하는 것이 컨트롤+tab버튼 누르기 보다는 화면에 펼쳐놓고 작업을 하는 것이 능률도 훨씬 좋기도 하고요, 전체화면으로 게임을 할 때에도 카톡이나 메신저를 동시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별도 모니터를 추가구매하는 것이 제일 좋긴 하지만, 공간의 문제나 전원선, 케이블선이 보기 싫다면, 테블릿을 이용해서 듀얼모니터 셋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유료로 사용하는 어플도 있지만, 오늘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Spacedesk 에 대해서 소개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제 경우엔 갤럭시탭s4를 가지고 있으며 아이패드 사용자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Spacedesk 란?
우선은 메인서버가 있고 서버에 연결하는 서브 연결을 하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서버역할은 윈도우 기반의 OS가 설치된 컴퓨터 또는 테블릿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테블릿의 경우에도 WDDM indirect display driver가 설치된 윈도우 10, 또는 WDDM Filter Hook Display Driver가 설치된 윈도우8.1 또는 윈도우7 정도가 있어야 되겠습니다.
Spacedesk 서버프로그램 설치하기
우선 Spacedesk 홈페이지(https://spacedesk.net/) 에 접속하여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서버로 활용하는 컴퓨터의 OS에 따라 설치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10 또는 7, 8.1 및 32비트, 64비트 구분하시기 바랍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지만, 윈도우 방화벽 예외버튼만 확실하게 클릭해주면 됩니다.
바로가기 버튼이 생성이 안될 수도 있으니 화면 우측하단의 윈도우 버튼을 눌러서 새로설치된 프로그램 확인 후 실행버튼을 눌러줘야 합니다.
Spacedesk 서브기기 앱 설치/시작하기
이제는 테블릿에 프로그램 설치하면 됩니다. 꼭 안드로이드 테블릿이 아니더라도 아이패드, 서피스 같은 테블릿에도 설치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4.1버전 이상, iOS 9.3버전 이상 기원하며, 기타 HTML5 표준 웹브라우저 사용하는 기기도 가능하다 합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테블릿의 경우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테블릿의 경우로 보여드리겠습니다.
테블릿에 설치된 앱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며 바로 시작이 가능합니다.
실행TIP
첫 시작 화면은 듀얼모니터의 "확장"모드가 아닌 "화면 복제"모드입니다. 따라서 멀티업무를 위한 확장모드 사용을 위해선 일반 PC의 듀얼모니터 셋팅방법처럼 디스플레이 모드에서 변경해줘야 합니다.
또한 테블릿에 설치된 앱에서 해상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앱에서 조정된 해상도를 설정해줘야 서버 컴퓨터에서 디스플레이 설정할 때 선택, 변경이 가능해집니다.
갤럭시탭s4의 경우 정말 다양한 해상도를 지원가능합니다. 다만, 2280x1080 이상으로 하면 10.1인치 특성상 글씨가 잘 안보입니다.
또 다른 메뉴에서는 FPS(초당 프레임), 그리고 렌더링 컬러 종류도 조절해줄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목적, 테블릿의 성능에 따라 조절해주면 원활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테블릿에 보여지는 모니터는 기본적으로 터치스크린 작업도 가능해집니다. 또는 그 기능을 끈 상태로 듀얼모니터로서의 기능만 사용도 가능합니다.
노트북으로 작업하다가 듀얼 모니터의 아쉬움을 충분히 해소시킬 수 있는 Spacedesk 프로그램입니다. 기기 상관없이 다양한 접속환경을 제공하므로 사용하지 않은 테블릿을 활용하면 좋을꺼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