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인터넷

무료 전자도서관 이용이 더욱 편리해졌다. 서울시민카드 앱으로 간편 가입 서비스 시작!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정보! 서울시민이면 딱인 정보! 코로나로 인해 우리 옆에 가까이 다가온 비대면서비스(또는 언택스 서비스) 활용한 간편가입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민카드, 본인인증을 통해 서울시민 확인이 되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주 예전에 전자책 활용에 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e북, 즉 전자책을 무료로 볼 수 있는 앱에 대한 글이었는데요.

 

아이패드 활용해서 이북을 무료로 보자! 전자도서관 어플 추천

 

아이패드 활용해서 이북을 무료로 보자! 전자도서관 어플 추천

아이패드를 구입해놓고 어떻게 활용할지 몰라 많이들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몇주간의 긴 고민끝에 구입했지만 막상 이 비싼 테블릿이 무용지물로 책상한켠에 박혀 있는 모습을 지켜볼 수는 없으니깐요. [..

liberokwan.tistory.com

 

 

전자도서관 앱을 통한다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전자책들이 많이는 있습니다. 다만, 회원가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전자도서관을 찾다보면 회원가입 절차가 복잡하고 아이디 관리도 어려웠지요. 많은 곳에서 전자책 도서관 서비스를 하고는 있지만 여간 귀찮고 복잡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비대면 간편가입 서비스란?

서울시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물리적 거리두기가 더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만...)를 실천하기 위해 집에서 공공도서관 서비스를 가입/등록이 가능한 서비스를 말합니다. 공공도서관은 대출 회원 가입을 위해서는 직접 방문을 통해 신분 확인하고 가입을 해야하는 절차가 있었는데, 이 부분이 비대면 서비스로 바뀌게 된 것이죠.

 

비대변 간편가입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서울시민카드 앱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서울시민카드앱이 있다는 것을 이번 전자도서관 비대면 간편가입 서비스 때문에 알게 되었는데, 정말 서울에 살고 있다면 필히 설치해야 하는 앱이 아닐까도 생각이 들었습니다. 각종 공공시설에 대한 예약이나 정보, 그리고 각종 할인쿠폰들이 한데 있기 때문에 많은 혜택을 받아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앱을 설치하면 다음처럼 도서관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간편가입'은 별도의 추가 입력정보없이 도서관 카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간편가입'이 없더라도 간단한 본인인증과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입력으로 도서관 카드 신규발급이 가능합니다. 서울도서관이 그런 곳이네요, 저도 가입해보았습니다. 평소라면 신분증 들고 서울도서관을 방문해야 대출을 위한 신규가입이 가능했던 곳이네요.

서울도서관 회원카드 추가여부를 물어봅니다. 
서울도서관 회원이 아닙니다.... 
간단한 동의를 누르고~
주민번호 뒷자리로 인증하고 희망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입력하면 끝!

위에서 본것처럼 서울시민카드앱을 이용하면 서울시의 도서관들을 비대면으로 가입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전자도서관에서 전자책 대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각 도서관마다 전자책을 볼 수 있는 앱은 통일되지는 않았습니다. 어떤 전자도서관은 교보문고, 또는 자체 뷰어를 이용해야 책을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가 다시 한번 우리의 생활을 바꾸지 않을까 예상하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