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일반정보

기업은행 BC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후기, 얌체기부금 동의는 없었다

5월에 가장 핫이슈는 전국민이 받게 될 긴급재난지원금이라는 사실은 부인할 사람은 없을꺼 같네요. 어디서 사용할 수 있는지, 어떻게 신청하는지 간단한 후기와 함께 정리해보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6가지 정리 

BC카드에서 신청가능한 카드사의 종류는?

BC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가능한 카드사 목록

BC카드는 각 은행과 신용카드 업무 제휴가 되어있기 때문에 총 17개의 은행, 카드사의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카드, SC제일은행, 하나카드(BC), NH농협카드(BC), IBK기업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BNK경남은행, BC바로카드, 광주은행, 전북은행, 수협은행, 제주은행, 우체국, 새마을금고중앙회, 신협중앙회, 케이뱅크 이용하는 국민은 각 은행업점이 아니라 BC카드로 신용카드사가 통일되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신청 시 혼잡을 피하기 위하여, 시행 초기(5.11~15)는 요일제 신청방법

너무나도 잘 알겠지만, 시행 초기엔 엄청나게 쏠림 현상으로 시스템상 불편함이 야기되기 때문에 시행 첫주(5.11~15)은 마스크와 같이 출생연도 끝자리 별로 신청요일을 정리하는 5부제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5부제로 나누어서 긴급재난금 신청가능

 

실제 5.11 첫날에만 200만명 가까이 되는 신청자가 몰렸다고 하니 5부제는 도입을 잘 한 것 같은데요. 선착순이 아닌 모든 국민에게 지급하려는 성격 때문에 서두르지 않아도 되지만, 긴급재난지원금의 성격에 맞춰서 필요한 곳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카드연체나 기타 할부금으로 생활비가 필요했던 국민들도 있지 않았을까 잠시 생각해보았습니다. 만인을 만족하게 할 수 있는 제도는 없겠지만 디테일한 부분이 아쉽웠습니다. 신청기한이 오지 않은 국민은 별도의 추가 대출을 받거나 하지 않았을까요?

 

긴급재난지원금 어디서 사용가능?

아이돌봄포인트처럼 사용 제안업종 유사, 카드사별 확인필수

BC카드 홈페이지에서는 행정안전부에서 정리한 내용과 마찬가지로 사용가능처에 대한 정리는 되어있습니다. 다만 가맹점에 따라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드는 곳들이 있어서 직접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긴 하겠습니다.

 

[정보공유/일반정보] - 아이돌봄 쿠폰/포인트 사용방법과 사용가능한 곳, 초간단 정리

 

아이돌봄 쿠폰/포인트 사용방법과 사용가능한 곳, 초간단 정리

아이돌봄 쿠폰의 사용방법과 사용처에 대한 간단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3월 기준 아동수당 대상자 가구에는 아동 1인당 40만원에 해당되는 아이돌봄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저는 오늘 4월 4일날

liberokwan.tistory.com

 

행정안전부 출처,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불가능한 곳

 

BC카드 재난지원금 신청홈페이지에 게시되어있는 사용 불가능한 곳에 대한 정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형마트(SSM) 홈플러스(익스프레스),롯데마트(롯데수퍼), 이마트(트레이더스,에브리데이) 등
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AK, 뉴코아(NC백화점) 등 백화점 업종
온라인전자상거래(PG업종) 전자상거래, 통신판매, 온라인쇼핑몰, 배달앱 등 온라인(앱) 거래 업체
대형전자판매점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프라자, LG전자베스트샵 등
유흥업종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라 접객요원을 두고 술을 판매하는 일반유흥주점, 무도시설을 갖추고 술을 판매하는 무도유흥주점
위생업종 안마시술소, 발마사지, 스포츠마사지 등 대인 서비스
레저업종 골프장,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노래방, 비디오방 등
사행업종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기타 성인용품점, 총포류 판매점, 다단계 판매 기타
어린이집, 유치원 보육료 등 바우처 지원 어린이집·유치원
상품권 업종 상품권 판매점
귀금속 업종 귀금속 판매점
조세, 공공요금 업종 국세, 지방세, 공공요금
면세점 업종 면세점
보험업(4대보험) 생명보험, 손해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
무승인매출/
배치승인(통신료)
교통·통신료 등 카드자동이체 건

역시나 단서조항으로 "사용처는 카드사의 업종분류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핸드폰 요금같은 통신비나 할부거래금액의 승인은 불가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검색방법

BC카드의 경우 사용 가맹점 조회 가능

비씨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사이트에는 비씨카드사의 가맹정 조회 버튼이 있어서 내가 사는 지역의 업체가 사용가능한 가맹점인지 검색할 수 있습니다. 

 

BC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가능 가맹점 조회

단,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대기업 SSM은 안되는 것으로 나와있지만, BC카드 사용가능 가맹점으로는 검색이 되어서 이 부분은 현장에 연락해서 직접 확인해봐야 할 소지가 있네요.

 

서울시 관악구 이마트로 검색시 가능하다고 나오는 가맹점 리스트

 

긴급재난지원금 사용내역 확인방법

사용내역은 아이돌봄포인트와 방법이 유사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내역과 차감에 대한 내역을 문자메시지 및 카톡으로 알림방법으로 안내는 기본으로 되며, 별도 앱(ISP/페이북) 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BC카드 출처, 긴급재난지원금 사용내역 알림의 예
페이북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현황 확인가능

 

 

긴급재난지원금 기부금 동의는 어떻게?

얌채 기부금 납부꼼수는 없는 것으로 확인

최근 전체 동의를 통해서 의사와는 상관없이 기부금 납부에 동의처리를 했다고 하지만, 비씨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시 명확하게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기부금액 화면의 예

 

직접입력하는 내용에 따라서 기부가 결정되니 기부금액 확인 못하고 넘어가는 얌채 기부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참고로 긴급재난지원금의 기부는 세액공제 처리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기부시, 2020년 연말정산 시 기부금액의 15%가 세액공제로 반영됩니다. 예를들면 100만원 기부시 15만원의 세액공제가 됩니다. 세액공제는 직접 돌려받는 세액을 뜻합니다. 
참고로 긴급재난지원금의 신청 기간 내 미신청시 전액 기부처리됩니다. 

 

지금까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검색방법 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아무쪼록 정말 필요한 곳에 사용하여 경제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