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일반정보

안드로이드TV 대표앱, KODI 한글설치

안드로이드TV의 가장 인기있는 앱 중에 하나인 KODI의 한글 버전 설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KODI는 홈미디어센터 솔루션이라 이야기 합니다. 영화, 비디오, 음악, 사진, 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소스를 다루는 플랫폼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오픈 소스기반으로 만들어져 확장성은 안드로이드, iOS, 리눅스, 윈도우, OSX, 라즈베리 파이까지 왠만한 플랫폼을 지원하네요.

KODI 홈페이지

이 모든 것들을 KODI 안에 애드온(addon)을 통해서 확장 이용할 수 있게끔 되어있습니다. 활용능력에 따라 저처럼 파일관리나 영화보는 정도로만 사용할 수도, 전 세계의 실시간 TV채널을 보거나 개인 미디어 서버를 구축해서 영화관처럼 꾸밀 수도 있습니다.

KODI 기본 설치방법

KODI는 한글판이 별도로 있지 않습니다. 

1) 안드로이드TV의 구글스토어에서 KODI 검색을 한 뒤 설치합니다.

안드로이드TV KODI검색

한글로 설명이 되어있지만, 설치해보면 한글판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나 구글스토어가 지원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kodi 공식사이트에서 APK 버전으로 다운이 가능합니다. (APK 다운주소 : https://kodi.tv/download )

안드로이드 미박스 KODI 설치화면

KODI v18.6 레이아 버전이네요. 

안드로이드 미박스 KODI 실행화면

메인 화면입니다. 좌측엔 KODI가 확장가능한 미디어 카테고리가 나누어져있습니다. 각각의 메뉴에서 무한대로의 확장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앱이지만, 이러한 확장성 때문에 런쳐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오픈 소스로 배포되어서 스킨의 수정이 자유로와서 다양한 버전의 빌더(addon이 포함된 KODI의 커스터마이징 버전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가 배포되고 있습니다. 

KODI의 시스템화면

메인메뉴 에서 시스템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입니다. KODI에서 File Manager 기능이 기본으로 탑재되어있습니다. 간단한 파일관리는 KODI를 설치하면 Xplore 가 필요없을 수도 있겠습니다. Xplore 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을 위해 아래 링크 첨부합니다. 

[정보공유/일반정보] - 안드로이드TV박스 필수설치앱, x-plore file manager

 

안드로이드TV박스 필수설치앱, x-plore file manager

안드로이드TV에 대한 관심은 점차 높아져가는거 같네요. 특히 미박스나 파이어스틱은 해외직구 구매로 배송기일이 한달 가까이 걸리다보니 중고거래 물품도 구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오늘은 안드로이드TV..

liberokwan.tistory.com

 

KODI 파일관리자 화면

2) 시스템 메뉴의 언어 설정을 통해서 KODI 한글버전을 설치하겠습니다.

System > Interface > Regional 에 보시면 Languages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를 찾아보면 Korean 을 확인할 수 있는데, 주의할 점이 바로 Korean 으로 선택 후 확인을 하시면 안됩니다. 먼저 선행될 작업이 있습니다. 

KODI 한국어설정하기

2-1) Settings > Interface > Regional 바로 위에 Skin 이 있는데, 여기서 Fonts 를 설정한 후에 Skin default로 되어있는 것을 Arial Based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만약 변경하지 않은 상태로 Korean 으로 바꿔버리면 깨진 화면을 보시게 될꺼에요.

만약에 깨진 화면을 보셨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 이미지의 메뉴 위치를 예측하셔서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KODI 한국어설정 Font arial based
Skin -> Fonts -> Arial based 입니다. ㅎ

스킨메뉴의 폰트를 수정해준 뒤에 언어 설정에서 Korean으로 바꿔주시면,

KODI 한글화

아래처럼 깔끔하게 한글로 KOD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KODI 한글실행화면01

아까 보았던 File Manager 화면입니다. Xplore 보다는 깨끗한데, 기능도 심플해졌네요. 

KODI 한글실행화면02

시스템 메뉴입니다. 애드온 부분은 활용방안을 제 나름대로 연구해본 뒤에 다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KODI 한글실행화면03

우선 저는 넷플릭스나 유튜브는 개별 앱으로 실행하고 있기 때문에 가끔 외부 USB에 담긴 영상을 볼 때는 KODI를 활용해서 재생시켜보는데요. mkv 파일이나 srt, smi 자막 등의 지원을 아주 깔끔하게 해주네요. 

좀 더 연구해서 해외 실시간 TV를 볼 수 있는 라이브러리 ADDON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정보 공유하겠습니다. 

지금까지 KODI 한글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하트모양)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TV, 미박스 관련 글 모음 자료

넷플릭스/유튜브 전용 셋톱박스, 미박스3 언박싱 개봉후기

미박스로 넷플릭스 시청시 뚝뚝 느려지는 경우 대처법

안드로이드TV박스 필수설치앱, x-plore file manager

안드로이드박스 실시간티비 시청 Allive TV

[미박스3 앱설치] 광고없는 유튜브, Smart Youtube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