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일반정보

미박스로 넷플릭스 시청시 뚝뚝 느려지는 경우 대처법

최근에 집콕하면서 넷플릭스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TV 셋톱박스인 미박스3 도 구매해서 사용 중인데요. 처음에는 잘 몰랐지만 넷플릭스나 유튜브의 재생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면서 영상 시청이 어려워지는 현상이 발생했었습니다. 이런 문제 해결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간단히 해보겠습니다. 

 

 

저희 집은 SKB(브로드밴드)를 사용 중입니다. 물론 이번 문제해결 과정에서 SKB 사용 때문은 절대 아님을 미리 이야기 드립니다. 넷플릭스와 SKB 법정분쟁 때문은 더더욱 아니고요.

 

미박스를 통해서 저는 넷플릭스, 아이는 유튜브를 보는데요. 어느 순간 미박스가 연결되어있는 외부입력을 변환해서 들어가보면 끊김현상이 눈에 선명하게 보이고, 음성 또한 지지직 끊겨서 재생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럴 땐 임시 방편으로 미박스 뒷편 아답터 잭을 뺐다가 다시 끼어서 시작하니 버범임 현상이 사라졌습니다. 그렇다고 매번 셋톱박스를 재시작 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는데,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되었습니다. 

 

 

미박스 첫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 메뉴에 들어가서 하단으로 쭉 내리다 보면 'HDMI CEC' 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안에 들어가면 총 3가지 옵션이 비활성 되어있는데, 이를 전부 활성화 시켜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미박스를 재부팅 해주면, 언제 그랬냐는듯 쾌적하게 넷플릭스와 유튜브를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HDMI CEC 가 무엇이냐면, TV에 외부기기들을 HDMI 단자를 통해서 연결해서 사용을 하는데, 기본적인 TV리모콘 제어를 하게 되면 HDMI 케이블을 통해 연결된 기기로 신호를 보내고 조작이 가능하게 하는 기능인 것입니다. 

 

저 옵션을 활성화 하기 전엔 미박스는 첫 부팅 이후, 미박스가 아닌 다른 셋톱박스로 TV를 보거나, 꺼두거나 등의 행동을 하게 되면 대기모드 비슷하게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다시 미박스를 연결할 때 이 모드 상태로 재생을 하게 되고,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미박스를 사용하면서 우리 집 인터넷이 느려서 저런가 싶었지만, 사실 큰 문제가 아니었던거죠. 혹시나 저처럼 미박스를 사용하시거나 또는 다른 셋톱박스를 사용 중이실 때, 갑자기 느려짐 현상이 나타난다면, HDMI CEC 기능을 체크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LG계열 TV에는 심플링크(Simplink), 삼성 TV의 경우는 애니넷+ 기능으로 설정되어있다고 합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하트버튼) 눌러주시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

 

 

넷플릭스 관련 글 모음 자료

넷플릭스(Netflix) 티비연결하는 8가지 방법, 초간단 정리

태블릿과 TV를 연결해서 넷플릭스 보기(Feat. 랜드사 HDMI 케이블)

집콕에 지친 당신에게 필요한 넷플릭스 드라마 8선

넷플릭스 유료구독의 시작, 멤버쉽 요금제에 대해서

인터넷 속도와 넷플릭스 화질의 상관관계, 그리고 관련 오류

넷플릭스 기프트카드 이용 관련 자주묻는 질문/답변 정리

넷플릭스 프로필별 시청기록삭제 방법

우리집 스마트TV에서 넷플릭스가 안보여요? LG스마트TV편

안드로이드TV, 미박스 관련 글 모음 자료

넷플릭스/유튜브 전용 셋톱박스, 미박스3 언박싱 개봉후기

미박스로 넷플릭스 시청시 뚝뚝 느려지는 경우 대처법

안드로이드TV박스 필수설치앱, x-plore file manager

안드로이드박스 실시간티비 시청 Allive TV

[미박스3 앱설치] 광고없는 유튜브, Smart Youtube TV